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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19일차 (Unity Learn 9일차)정보 보안 2025. 6. 15. 15:55
어떤 변수를 외부에서 참조하는 것을 통제하거나 할 때 좋은 방법으로 세터와 게터가 있다고 한다.
get은 읽을 때, set은 설정할 때 사용된다.
public 변수나 private변수는 어디서나 읽고 쓰거나, 아니면 아예 외부는 차단되거나 하는 2지선다인데,
변수는 private으로 만들고 public 메소드로 get set을 이용해서 정의하면
get set으로 통제해서 이상한 값이 들어오는 것을 막거나 읽기전용으로 만들거나 할 수 있다고 한다.
즉 변수는 그냥 데이터 덩어리지만 get과 set으로 속성(프로퍼티)으로 만들어서
변수처럼 보이는 메소드, 또는 캡슐화된 변수라고 할 수 있겠다.
사용은 이런식으로 된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player.Score = 100 하면 set이 실행되어
입력값을 검증하고 나서 숨겨져있는 score 변수에 100이 저장되고
int myScore = player.Score을 하면 get이 실행되어 score에 저장된 값을 가져온다.
예제를 가져왔다.
이렇게 player.HP = -1 을 할 때 입력값의 범위를 제한하고, 만약 어떤 값이라면 어떤 메소드를 실행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내일부터는 코딩이 아니라 시각적인 부분과 장면, 카메라, 조명등을 배워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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